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 용어 정리

 

요즘 공모주 청약으로 주식투자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공모주 청약이 되기만 하면 상장일 엄청난 주가 상승을 통해 많이 수익을 보고 있으시겠지만 공모주 청약 관련 용어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공모주 청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 정리,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이란, 발행된 유가 증권을 불특정 다수인에게 균일한 조건으로 매도 및 매수 청약을 권유하는 공모 때 투자자가 그 주식을 사겠다고 신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 청약 : 청약자가 피청약자와 일정한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싶다는 의사표시를 말합니다.

* 유가 증권 : 일반적으로 재산적인 권리를 표시한 증서로서 화폐, 상품증권, 어음, 수표, 주식, 채권 등이 해당된다.

 

■ 공모

공모(PUBLIC OFFERING)는 '공개모집'의 약자로 기업을 공개하기 위한 절차의 핵심이며, 발행된 유가 증권을 불특정 다수인에게 균일한 조건으로 매도 및 매수 청약을 권유하는 것으로 일반 모집이라고도 합니다.

 

기업의 주식이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기 위해서는 공개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발행회사가 공모하는 이유는 주주층을 넓히고 주식을 분산해서 시장성을 높이며, 매점 등에 대항하고, 재무제표상의 자본금을 조정하기 위해서입니다.

* 매점 : 주가에 관계없이 일정한 주식을 대량으로 매입하는 것.

 

비상장 기업의 상장 절차

비상장 기업의 상장절차

 

기본적으로 비상장 기업이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다소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상장준비를 거쳐, 예비 심사 신청, 공모, 신규 상장 신청 등의 절차이며, 공모주 청약은 공모단계에 속하게 됩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1. 청약하고자 하는 공모주 정보를 확인한다.

 

2. 공모주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회사의 증권 계좌를 개설한다.

 

3. 최소청약가능수량에 따른 증거금을 확인하여 계좌에 입금한다.

* 증거금 : 청약에 참여하기 위한 일정 금액을 말합니다.

 

4, 주관 증권사 어플에서 청약 신청을 한다.

 

5. 추첨 결과 확인 및 납입금을 입금한다.

* 청약 주식 수량이 공모주 수량보다 많을 경우 추첨 진행하며, 배정받은 주식수량이 청약수량보다 적은 경우 나머지 증거금은 환불됩니다.

 

6. 공모 시 지정된 상장일에 거래가 시작됩니다.

 

공모주 청약 용어 정리

상장

기업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일정 조건을 갖춰 증권거래소에 등록하는 것.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이 최초로 외부투자자에게 주식을 공개하는 것으로 한국거래소에 공식상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모가격 산정

공모가격을 비교기업과의 상대가치 측정을 통해 진행되는데 해당 기업들의 PER, PBR을 평균을 계산하며 상장예정 기업의 가치를 추정합니다. 추정된 주가에서 할인율(10~30%)을 적용하여 공모가가 산정됩니다.

 

사전수요예측

공모주의 적정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사전에 수요조사 하는 것으로, IPO기업이 희망공모가 범위를 공개하면 기관투자자들이 구입 희망 가격을 제시합니다. 희망공모가 범위는 일정 범위로 주어지며(ex 10,000 ~ 12,000원 등), 선호도가 높은 경우에는 가격 상단을 초과하기도 합니다.

 

확정공모가

IPO 기업이 상장되는 주식을 청약을 통해 팔 때의 가격.

 

균등배정

일반청약자에게 공모주식을 배정하는 경우 전체수량의 50% 이상을 최소 청약증거금 이상을 납입한 모든 일반 청약자에게 동등하게 배정하는 방식으로 소액 투자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한 방식.

 

비례배정

일반 청약자들이 넣은 증거금의 규모에 비례해 배정하는 방식으로 신청한 증거금이 많을수록 많이 배정받기 때문에 고액의 자산가들에게 유리한 방식.

 

우리 사주조합

자본시장법에 의하여 자사발행주식의 일부를 종업원들에게 배분하기 위해 종업원들로 구성되는 조합.

 

신주발행

기업공개로 주식을 매각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새로 발행한 주식을 일반 대중에게 회사의 주식을 배정하는 방법. 구주매출과 반대된다.

 

구주매출

기업공개로 주식을 매각하는 방법 중 하나로 기존 주주가 소유한 주식을 청약자에게 이전하는 방법. 신주발행과 반대된다.

 

5사 6입

비례배정 시 1주 미만의 단수에 0.5 이하는 버리고 0.6이상은 올린다는 의미로, 소수점 5이하는 주식을 받지 못하고 소수점 6 이상은 1주를 받는다는 의미(ex. 비례배정 1.5주 → 1주 배정, 1.6주 2주 배정)

 

의무보유확약

기관투자자나 우리 사주 투자자가 받은 공모주를 상장일 이후에 일정기간 매도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으로 의무보호예수라고 합니다. 상장 직후 대주주가 대량의 지분을 매도하여 발생하는 주가하락을 막기 위한 장치.

 

유통가능물량

상장 이후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 물량을 의미.


공모주 청약과 관련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 또한 공모주 투자를 통해서 일정 수익을 내고 있는데요. 다른 공모주 투자자분들께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주식투자 외에도 경제 관련 포스팅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