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섬머타임 뜻과 기간

다들 "섬머타임" 한 번씩은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오늘부터 미국 시간은 섬머타임이 적용되어 1시간 앞당겨집니다. 2024년 3월 11일 월요일부터 11월 3일 일요일까지 적용되는데요

 

이에 따라 미국 주식 정규장 시간은 23:30 ~ 06:00 → 22:30 ~ 05:00으로 변경됩니다.

 

각종 경제 지표 발표시간도 1시간 앞당겨지는데요. 섬머타임의 뜻과 기간 등 해당 제도에 대해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섬머타임 뜻

섬머타임 뜻, 기간

섬머타임이란 일광절약시간(Daylight saving time)이라고도 하며, 뜻으로 낮이 길어지는 기간 동안 해가 떠있어서 밝은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도입된 시간 조정 제도입니다. 통상 봄에 시작하여 가을에 끝나고, 해당 기간에는 일반시보다 1시간 당겨집니다.

 

일을 일찍 시작하고 일찍 잠에 들어 등화를 절약하고, 햇빛을 장시간 쬐면서 건강을 증진한다는 근거로 주장되었는데요. 섬머타임하면 미국을 제일 먼저 떠올리지만 제1차 세계대전 중 독일에서 처음 채택하여 여러 나라로 퍼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섬머타임을 적용하지 않는데요. 이처럼 모든 나라에서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섬머타임의 장 · 단점

섬머타임의 장·단점

섬머타임을 적용함으로써 얻는 장·단점으로는 낮시간이 길어짐으로써 저녁 시간에 자연광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으며, 인공조명 사용시간이 줄어 에너지 절약과 동시에 여가시간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만 시행하는 등의 혼란과, 생체 리듬의 불균형 등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도 있습니다.

섬머타임의 적용

미국은 애리조나주를 제외한 전 주에서 섬머타임을 적용하고 있으며, 인근의 캐나다, EU(유럽연합), 호주(일부분), 뉴질랜드에서 섬머타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섬머타임 적용

미국은 3월 2번째 일요일에 시작하여 11월 첫 번째 일요일에 끝납니다.

섬머타임 적용은 3월 10일 일요일 새벽 2시가 되면 시간을 인위적으로 3시로 변경하여 앞당깁니다.

유럽은 매년 3월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 일요일에 끝납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섬머타임 적용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도 1954년부터 1961년까지 섬머타임이 적용된 시기가 있었습니다. 또한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1987~1988년 동안 실시되었다가 다시 1989년에 폐지된 이력이 있었네요.

미국주식장 섬머타임 적용

섬머타임 적용 시 미국주식장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섬머타임 적용 미국장 변경시간


최근 미국주식에 많이 관심 가지고 계실 텐데요. 3월 11일부터 미국 섬머타임 적용으로 변동되는 미국장 시간 잘 확인하셔서 주식거래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